| account_circle |
내글나헌식 한의원
schedule
박용수님,
안녕하세요. 얼굴과 전신에 나타난 아토피 증상으로 저희 한의원에 10월 17일에 처음으로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하셨으니, 이제 치료를 하신지 10일 정도 되었군요. 얼굴 부위의 아토피 증상이 반복되어 질문을 주셨는데, 이런 증상은 아직은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어서 걱정하시지 말고 조금은 인내심을 갖고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시기 보름전까지 양약을 복용하고 연고를 사용해 왔기 떄문에, 그런 양방적인 방법을 중단함으로써 얼마든지 노출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전신에 나타난 아토피증상은 그런데로 조금은 치료 변화가 보이고 있군요. 아토피 증상으로 양방적인 치료를 해 오다가 저희 한의원의 치료를 시작하면, 혹 저희 한의원의 치료 방법으로 인하여 노출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데, 이는 양방적인 치료를 중단함으로써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만일 많이 가려워서 참기 힘들다고 생각되면, 연고를 사용하지 말고 스테로이드제재가 아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도 괜찮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일시적으로 가려운 증상을 덜 느끼게 하는 약물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약물로 인한 내성이 생기지 않기 떄문에 당분간은 병행하여도 무관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일종의 항 염증 치료제로 복용하면 내성도 생기고 일시적인 증상 개선 효과만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증상이 전과같이 반복되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가려워 힘들 때는 우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도 무관하니 피부과나 내과에 가셔서 처방을 받아복용해 보시고, 만일 가려운 증상이 참을 정도가 되면 그 약물도 복용하지 않기를 바라며, 글 감사드립니다. *현재 치료하고 있는 방법은 똑같이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